어린이들, 생태조화형 갯벌사랑체험 시작
- 갯벌체험활동 안내인 양성
국립수산과학원 갯벌연구센터는 군산지방해양수산청과 공동으로 제 11회 바다의 날
을 기념하기 위하여, 오는 6월 2일에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 40여명을 초청하여 갯
벌가꾸기 체험학습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날, 오전에는 갯벌연구센터 세미나실에서 갯벌환경과 갯벌자원생물 등 갯벌생태
에 관한 전문가의 강의와 시청각 교육을 받고, 오후에는 충남 서천군 선도리의 갯
벌체험장에서 백합, 맛조개, 밤게, 갯지렁이 등 살아있는 우리 갯벌의 소중한 생명
들을 만나본다. 이어서 갯벌의 오염정도를 살펴보고 쓰레기 줍기 등의 갯벌사랑체
험을 하게 된다.
특히, 이번 체험학습은 무분별한 갯벌체험으로 인해 갯벌생태계가 훼손되지 않도
록 하기 위하여 해양수산부가 올해 4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갯벌체험활동 등에 대
한 관리지침」에 부합하는 체험활동이라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체험활동 원칙은
가이드의 안내로, 정해진 길을 따라 이동하여, 한정된 구역 내에서 갯벌생물을 채
집하지 않고 관찰함으로써 갯벌생태계에 대한 인위적 영향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앞으로, 갯벌연구센터는 7월 중순에 전국의 갯벌체험장 운영 어촌계, NGO 및 해양
수산공무원 등 50여명을 대상으로 3박 4일간 「갯벌체험활동 안내인 교육」을 실시
할 예정이며, 여름방학 기간에도 「생태조화형 갯벌 탐구학습」과 「청소년 New 환
경 프론티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소년들에게 갯벌 · 바다 · 숲의 생태
계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환경친화적 갯벌체험활
동의 확산, 갯벌 등 주변 생태계의 중요성 인식 및 보전의식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제공 및 문의처
서해수산연구소 갯벌연구센터 조영조/ 연구사 최옥인, 권대현
tel 063-465-2675
* 출처 : 국립수산과학원
- 갯벌체험활동 안내인 양성
국립수산과학원 갯벌연구센터는 군산지방해양수산청과 공동으로 제 11회 바다의 날
을 기념하기 위하여, 오는 6월 2일에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 40여명을 초청하여 갯
벌가꾸기 체험학습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날, 오전에는 갯벌연구센터 세미나실에서 갯벌환경과 갯벌자원생물 등 갯벌생태
에 관한 전문가의 강의와 시청각 교육을 받고, 오후에는 충남 서천군 선도리의 갯
벌체험장에서 백합, 맛조개, 밤게, 갯지렁이 등 살아있는 우리 갯벌의 소중한 생명
들을 만나본다. 이어서 갯벌의 오염정도를 살펴보고 쓰레기 줍기 등의 갯벌사랑체
험을 하게 된다.
특히, 이번 체험학습은 무분별한 갯벌체험으로 인해 갯벌생태계가 훼손되지 않도
록 하기 위하여 해양수산부가 올해 4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갯벌체험활동 등에 대
한 관리지침」에 부합하는 체험활동이라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체험활동 원칙은
가이드의 안내로, 정해진 길을 따라 이동하여, 한정된 구역 내에서 갯벌생물을 채
집하지 않고 관찰함으로써 갯벌생태계에 대한 인위적 영향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앞으로, 갯벌연구센터는 7월 중순에 전국의 갯벌체험장 운영 어촌계, NGO 및 해양
수산공무원 등 50여명을 대상으로 3박 4일간 「갯벌체험활동 안내인 교육」을 실시
할 예정이며, 여름방학 기간에도 「생태조화형 갯벌 탐구학습」과 「청소년 New 환
경 프론티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소년들에게 갯벌 · 바다 · 숲의 생태
계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환경친화적 갯벌체험활
동의 확산, 갯벌 등 주변 생태계의 중요성 인식 및 보전의식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제공 및 문의처
서해수산연구소 갯벌연구센터 조영조/ 연구사 최옥인, 권대현
tel 063-465-2675
* 출처 : 국립수산과학원
출처 : Attaboy
글쓴이 : Attaboy 원글보기
메모 :
'환경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청계천에선 지금 꽃잔치 (0) | 2006.06.06 |
---|---|
[스크랩] 中 양쯔강, 5년내 죽음의 강 (0) | 2006.06.05 |
[스크랩] 불광천 (0) | 2006.06.03 |
[스크랩] 비산 페인트 피해 (0) | 2006.06.02 |
[스크랩] 독도에 다양한 생물 서식 (0) | 2006.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