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 32

진실을 기록할 용기

진실을 기록할 용기3·1 만세운동의 역사를 전 세계에알린 한 사람이 있습니다.바로 영국 출신 캐나다 선교사,프랭크 윌리엄 스코필드(석호필)입니다.그는 만세운동이 시작된 첫날부터 카메라를 들고현장을 기록했습니다.특히 일본 군경이 제암리에서만세운동에 참가한 주민들을 예배당에 가둔 뒤 불태우고총격을 가한 사건이 벌어졌을 때,그는 그 참혹한 현장을 직접 찾아가사진을 남겼습니다.소아마비로 다리와 팔이 불편했음에도 불구하고,그는 자신의 목발과 구두 밑창에 필름을 숨겨해외로 전달하며 일본의 만행을 세상에고발했습니다.우리가 오늘날 접하는 3·1 운동의많은 사진은 바로 그가 찍은 것입니다.석호필 선교사는 경성 감옥에 갇힌세브란스 간호사 노순경을 면회하던 중,여자 옥사 8호실에 갇힌 한 소녀를 만나 위로했는데,그 소녀가 ..

한마디 2025.03.31

가슴이 따뜻해지는 이야기

★가슴이 따뜻해지는 이야기★ 어느 추운 겨울날두 친구가 술집에서 만나기로 했다 한 친구가 뒤늦게 도착해서막 가게로 들어서려는데술집 입구에서 꽃을 팔던 할머니가 다가왔다신사 양반 꽃 좀 사줘요 이렇게 추운데 왜 꽃을 팔고 계세요?우리 손녀가 아픈데 약값이 없어서꽃을 팔아야만 손녀딸의 약을 살 수 있다오 할머니의 딱한 사정을 들은 그는할머니가 말씀하신 것보다더 많은 돈을 주고 꽃을 샀다 꽃을 들고 술집으로 들어서자친구가 꽃 장수 할머니를 가리키며 물었다 너 그 꽃 저 할머니한테서 샀지?응 어떻게 알았어?저 할머니 사기꾼이야저 할머니 저기에서 항상 손녀딸아프다면서 꽃 팔거든? 그런데 저 할머니 아예 손녀딸이 없어 그러자 속았다며 화를 낼 줄 알았던그 친구의 표정이 환해졌다정말? 진짜? 손녀가 없어?그러면 저 ..

좋은 글 2025.03.30

마즈의 성공 철학

마즈(MARS)의 성공 철학세계 1위 초콜릿 브랜드 마즈(MARS)는스니커즈(SNICKERS), 몰티져스(Maltesers),트윅스(Twix), 엠앤엠즈(m&m’s), 밀키웨이(Milky Way)를 만든세계적인 기업입니다.마즈는 주식시장에 상장하지 않은 비상장 기업으로100년 넘게 가족 경영을 이어오고 있으며,현재 회장인 '폰 플랭클린 마즈'는 예일대 졸업식 이후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정도로비밀주의를 고수하기로 유명합니다.이는 상품명이 곧 브랜드이자 기업명인미국을 대표하는 경쟁사 허쉬(HERSHEY)나프리미엄 브랜드 기라델리(GHIRARDELLI)와굉장히 대비되는 부분입니다.이런 마즈의 2024년 연 매출은약 600억 달러(약 80조 원)에 달하며,이는 세계적인 음료 브랜드인 '코카콜라'의 매출..

한마디 2025.03.28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우리는 지루함을 느낄 때마다 변화를 원합니다.더 나은 삶을 꿈꿀 때도, 재능을 발전시키고 싶을 때도새로움을 추구합니다.새로운 것들은 기존의 틀을 깨뜨리고,익숙함을 뒤흔들며 다가옵니다.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우리는 변화를 원하면서도 정작 기존의 틀을깨는 것은 두려워합니다.새로워지고 싶으면서도 기존에 해오던익숙한 것들을 놓지 못하는 것이죠.새로운 도전은 늘 혼란을 동반합니다.안정적으로 유지해 오던 일상이 흐트러지고,예상치 못한 지출이 생기며, 행동반경의 변화가 생기는 등불필요해 보이는 에너지를 써야 하는 일이생기는 것입니다.어쩌면 변화에 불편함이 따르는 것은당연한 이치일 수 있습니다.우리에게는 원래 상태를 유지하려는 본능,낯선 길보다는 익숙한 길로 돌아가고자 하는본능이 더 크기 때문..

한마디 2025.03.27

내 기억속에 넣고 싶은 사람들

★내 기억 속에 넣고 싶은 사람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가슴속에넣고 싶은 사람이 있습니다잊힐 수 없는 사람입니다 자신에게 아무런 대가 없이사랑해 준 사람입니다자신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여준 사람입니다 가장 기억하고 싶지 않은 사람도 존재합니다자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입니다자신에게 피해를 준 사람입니다자신에게 아픔을 준 사람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오늘도 당신을 기억합니다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가슴에 새기고 싶은 사람인지아니면 다시는 기억하고 싶지 않은사람인지를 잠시 스쳐 지나가는사람이라고 함부로 말하지 마세요 스치고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한결같이 대해주세요이기적인 동기를 가지고그들을 대하지 마세요 할 수만 있다면 그냥 베풀기로 작정하세요나를 잘 해주는 사람에게만선대 하는 일에 머물지 마세요 나를 잘 대해주지 못하..

좋은 글 2025.03.26

그것밖엔 될 게 없어서

그것밖엔 될 게 없어서오래전 따뜻한 봄날 동네 앞 개울을딸과 함께 산책한 적이 있습니다.개울 근처에는 돌미나리가 푸르게 돋아났고,버들강아지가 흐드러지게 피어 있었습니다.그렇게 논둑길을 따라 걷던 중,작은 물웅덩이에서 올챙이 떼를 발견했습니다.걸음을 멈추고 개구리알과 올챙이를 보고 있을 때딸이 조용히 물었습니다."아빠, 올챙이는 커서 왜 개구리만되는 거예요?"딸아이는 올챙이가 새도 되고,물고기도 될 수 있다고 생각했던 모양입니다.선뜻 대답하지 못하자, 스스로답을 내려 말했습니다."그것밖엔 될 게 없어서 그래요?"순간 웃음이 났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니그 말이 참 의미 있게 들렸습니다.아무리 많은 개구리알이 있어도결국 모두 올챙이가 되고,아무리 많은 올챙이가 있어도 마침내개구리가 되는 것.그것밖엔 될 게 없..

한마디 2025.03.25

눈에 보이는 대로 판단

눈에 보이는 대로 판단밤새 펑펑 내린 눈이 온 세상을 덮은 날 아침,푸르렀던 들판이 새로운 세상으로 들어선 듯새하얀 들판이 되어 눈앞에 펼쳐졌습니다.두툼한 솜이불을 덮고 깊은 잠에 빠진 듯온 세상이 조용한데 뭐가 그리 좋은지 참새들만이새하얀 들판 위에서 짹짹 소리를 내며신나 있었습니다.'다들 조용한데, 너희들만 신이 났구나!'마음속으로 꾸중하듯 한마디를 하고길을 걷다가 마음속을 스치는 생각에아차 싶어 걸음을 멈췄습니다.참새들은 펑펑 내린 눈 때문에신이 난 것이 아니었습니다.밤새 내린 눈으로들판에 모든 것이 파묻히자먹을 것을 잃어버린 참새들이 먹을 것을 찾느라야단이었던 것입니다.눈 덮인 들판에서 먹을 것을 찾아 헤매는참새들의 절박한 심정을 헤아리지 못하고보이는 대로 판단했던 것이었습니다.우리는 때때로 보이..

한마디 2025.03.24

당신께 드리는 인생 편지

★당신께 드리는 인생 편지★ 삶이 대단하고 인생이 길 것 같아도결코 대단 한것도 아니며긴 것도 아니랍니다 내가 팔팔하던 그 시절 에는시간도 더디게 가고세월도 한없이 느리게만 가더니 인생의 반환점 돌고 나니다가오고 사라지는 그 시간과 세월이너무 빨라 마치 인생의급행열차를 타는 듯했지요 올라갈 때는 끝없이 먼 길내려올 때는 너무나 빠른 지름길 그것이 바로 인생의 시계이자삶의 달력이랍니다 아등바등 한눈팔지 않고죽도록 일만 하고 멋지게, 폼나게,당당하게 한번 써보지도 못하고죽음을 맞이하는 그런 세대들이지금 우리의 세대라 해도과언이 아니랍니다 위로는 엄한 부모님 공경하고아래로는 오로지 자식에게 올인하고 그것도 모자라 자식의 그 자식까지가슴에 안고 어깨 위에 매달면서온몸이 부셔저라 일만 하면서도나는 괜찮아하는 그 ..

좋은 글 2025.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