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소식

[스크랩] 지구온난화 완화하는 태양에너지

2007. 3. 18. 05:41
온실가스 억제 동력 제공 에너지 효율성 증대

미국 에너지성 산하 아르곤국립연구소 연구진은 13일 'Physics Today'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태양에너지가 온실가스를 억제하는 동력을 제공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증대시킨다고 밝혔다.

▲태양에너지가 태양 전지에서 전기로 전환되는 과정
ANL 재료 과학 분야 선임 과학자인 조지 크랩트리(George Crabtree)와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화학과 교수인 나단 루이스(Nathan Lewis)가 공동 저술한 보고서는 화석 연료의 대체 연료로서 태양 에너지 전환을 강조했다.

화석연료가 연소를 통해 유용한 에너지로 전환될 때 지구 기온을 위협하는 온실 가스와 인간의 건강에 해로운 환경오염 물질을 발생시킨다.

반대로 태양에너지 자원은 광범위하게 이용 가능하며 환경과 기후에 유용한 효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대체 자원으로 매력적이다.

햇빛은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에너지 자원일 뿐 아니라 가장 융통성 있는 자원으로 전기, 연료, 빛 등으로 전환 가능하다고 크랩트리는 밝혔다.

"해결해야 할 과제는 5~10개의 변수에 따른 태양 에너지의 전환 효율(conversion efficiency)을 증대시키는 데 있다"고 크랩트리는 지적했다.

ANL의 인위적인 광합성 프로그램은 단순한 화학적 구성 요소를 이용해 햇빛, 물, 이산화탄소 등을 직접적으로 수소·메탄·에탄올 등과 같은 연료로 전환시킨다.

미국 에너지성의 지원으로 이뤄진 '태양에너지 이용에 관한 기본 에너지 과학 워크숍(Basic Energy Sciences Workshop on Solar Energy Utilization)' 보고서는 향후 대체에너지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관계자는 밝혔다.

* 출처 : (주)환경일보
출처 : Attaboy
글쓴이 : Attaboy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