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소식

[스크랩] 대기오염 덩어리 중국서 유입

2006. 2. 26. 06:53
환경과학원 "서해상서 오염농도 커져"
   
    (서울=연합뉴스) 김성용 기자 = 기류가 중국 대륙을 거쳐 한반도로 유입되는 경우 한반도에서 높은 대기오염 농도를 유발한다는 사실이 연구기관의 항공 측정 결과 확인됐다.

    23일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지난해 4월(1차 측정기간)과 10월(2차 측정기간) 대기오염 물질에 대한 항공 측정 결과 대기오염 물질(미세먼지ㆍ이산화황 등)이  중국 내륙에서 유입되면 서해상에서 오염농도가 커지는 현상이 관측됐다. 

 
    대기오염 물질 농도는 서해 상공에서 동해에 비해 크게 높았으며  중국대륙으로부터 유입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은 해양으로부터 유출된 화합물보다 높게  측정됐다.

    이는 편서풍 영향으로 중국 중남부 공업지역을 지나온 공기 덩어리로 인해 생긴 것으로 추정된다고 과학원은 전했다.

    실례로 1차 기간에 1.2-2㎞ 상공에서 약 2-3ppb 수준의 SO₂(이산화황)가  중국으로부터 우리나라로 대거 이동하는 모습이 보였다.

    서해를 통해 우리나라로 유입된 SO₂는 1차 기간 하루당 1천460t이며 대기중 오염 농도는 2.6ppb로 나타났다.

    2차 기간에 서해를 통해 유입된 양은 하루당 861t인데 반해 동해를 통해 빠져나간 양은 613t으로 파악됐으며 0.4-2.0㎞ 상공에서 측정된 오염 농도는 5-10ppb로 기록됐다.

    과학원은 "이번 연구는 중국에서 배출된 대기오염 물질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수 있게 해줬다"며 "기상 조건에 따라 대기오염물질 장거리  이동 현상이 다양하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출처 : Attaboy
글쓴이 : Attaboy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