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 Health

[스크랩] 황토방 만들기

2013. 3. 10. 12:28
황토방 만들기

바닥을 항아리 조각으로 깔고 다진 다음 평평하게 수평으로 유지하고 고운 황토로 다시 다진다. 물론, 그 밑에 참숯 몇 개를 넣어두면 더욱 좋을 것이다. 합천 해인사 팔만대장경의 보관방법을 상상 해 보라. 그 위에 참숯가루를 3∼5㎝두께로 뿌리고 구들 고임 돌을 놓는데, 굴뚝 쪽은 높고 아궁이 쪽은 낮게 한다. 고래 위에 화강암, 편마암 또는 운모 암을 구들로 삼는다. 그 위에 황토를 체로 쳐서 곱게 내어 물을 부어 반죽하고 손으로 방바닥을 바른다. 방바닥 마무리 단계에서 콩기름이나 들기름 또는 참기름으로 바르고 말리면 바닥 표면이 고르고 윤택해지며 오래간다. 벽과 지붕은 피라미드형으로 조립하고 볏짚을 6∼7㎝정도로 잘게 자르고, 참숯가루, 쑥, 푸른 은행잎과 황토벽돌 및 가루를 적당히 섞어서 마무리한다. 외부 비 막이로는 아이솔 코팅 철판이나 짚 또는 참나무껍질(너와)등으로 마무리하고 15∼20일간 아궁이에 참나무 또는 잡목장작으로 불을 피워서 습기를 말린다. 평소 황토방 이용시 땔감으로는 마른풀, 소나무관솔, 소나무 뿌리, 참나무 등을 권하고 싶다. 그리고 가스보일러는 무방하겠지만 전기장판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참숯, 솔잎, 쑥, 은행잎 등은 폐결핵, 해수, 천식을 일으키는 아쿠리스균을 살균하며, 방사선 방출 물질인 라돈의 피해를 줄여준다. 누군가 인생은 "새옹지마(塞翁之馬)"라고 하지 않았던가? 복잡한 대도시를 떠나서 공기 맑고, 물 맑은 전원에서 황토 방을 짓고 텃밭을 일구어 무공해로, 직접 농사를 지으면서 자연과 더불어 살아봄이 어떨까? 그러나 너무 게으른 생활은 금물일 것이다. 약간의 자극은 꼭 필요하리라고 생각한다. 농사지을 때 가지치기, 솎아주기, 잎따주기등을 해주고, 동해안에서 갓잡은 물고기를 운반할 때, 산소 공급을 충분히 해주어도 목적지까지 와보면 물고기들은 거의 반죽음인데, 물고기의 천적인 낙지를 한두 마리 정도 함께 넣어 운반하게 되면, 목적지에 도착해도 물고기들이 싱싱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우리도 적당한 자극은 오히려 생활에 활력소가 되어 더욱 풍요로운 인생이 될 것이다. 단전호흡을 생활화하면 세포가 자극을 받고 이에 산소의 이용도를 높이므로 세포가 활성화가 되는 것이다. 우리가 즐거울 때 항암효과 및 진통효과가 있다는 그 '엔도르핀(Endorphine-Endogenous Morphine)'이 나온다고 하지 않는가? 이 '엔도르핀'의 맛을 아시는가? 단전호흡을 열심히 하면 뇌하수체에서 발생되는 '엔도르핀'의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지나친 것은 좋지 않지만--그 외 남녀 사랑에 관여한다는 도파민, 페닐메칠아민, 옥시토신 등도 조절이 가능할 것이다.

8.황토 방에서 발생하는 원적외선의 효과(6∼14㎛의파장)

① 혈액의 흐름을 촉진한다.

② 발한 작용을 한다.

③ 통증을 완화시킨다.

④ 몸을 따뜻하게 한다.

⑤ 중금속 즉 수은, 망간, 카드뮴, 구리 등을 방출시킨다.

⑥ 진정, 안면에 효과 있다.

⑦ 냄새를 제거한다.

⑧ 살균한다.

⑨ 곰팡이의 번식을 막는다.

⑩ 방충효과가 있다.

⑪ 식물을 활성화한다.

⑫ 경수를 연 수화한다.

⑬ 공기가 맑아진다.

9. 황토 방의 필수품

우물을 깊게 파고, 도자기, 옹기, 콩나물시루, 시루, 멧돌, 돌 주전자, 짚신, 호미, 괭이, 낫, 물 항아리, 놋대접, 놋주발, 은수저, 구이용 곱돌, 강판, 체, 체 솟, 조리, 이남박, 쇠스랑, 고무래, 키, 병아리 어리, 벌통, 녹즙기, 믹서기 등이며 고압선밑, 유원지, 가축사육장, 공장지대 등은 피한다. 황토방밖 50m에는 토종 적송 숲, 은행나무 숲, 참나무 숲, 밤나무 숲이 있으면 더욱 좋겠다. 풍수지리를 염두에 둔다면 금상첨화(錦上添花)가 아니겠는가? 그리고 황토방 주위에는 해바라기, 호박, 당근을 심으면 좋을 것이다.

10. 황토 방에서 좋은 음식

① 봄철

냉이, 씀바귀, 당귀싹, 느릅, 상추, 봄보리싹, 봄쑥, 어린 민들레, 돌미나리, 두릅, 참죽순나무순, 은어, 뱀장어, 옹어(위어), 밴댕이, 홍합, 파래, 된장 등.

② 여름철

질경이, 소리쟁이, 쇠비름나물(많이 섭취하는 것은 금물), 취나물, 더덕, 땅두릅, 아욱, 열무, 순무잎, 어린 호박잎, 애호박, 콩국수, 보리개떡, 메밀국수, 율무와 톳(자외선 차단효과)등.

③ 가을철

가을무, 강화순무, 해바라기씨, 호박씨, 토종벌꿀, 울타리넝쿨콩, 다시마, 미역, 무말랭이, 들기름, 참기름 등.

④ 겨울철

표고버섯만두, 순무된장국, 청국장찌개, 콩나물죽, 김치죽, 무국, 두부전골(천일염에서 추출한 간수를 이용한 손 두부), 메밀칼싹두기, 생고구마(항암효과), 달맞이꽃씨, 홍화씨(감마리놀레산-항암효과), 면실유, 해바라기씨등, 조리법은 시중에 안내 책자를 이용하시기를― 산업발전의 산물인 각종공해, 스트레스, 영양의 불균형 등으로 불임의 젊은 부부가 많아지고, 일부의 젊은 청년들은, 정자수가 옛날의 같은 연령층에 비해 절반에도 못 미치며, 많은 어린 여자 중학생들의 척추가 비정상적으로 구부러져 있다고 하지 않는가?―아무쪼록 우리들은 제철에 나오는 음식을 먹고, 기(氣)를 조절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여, 철 좀 들고, 얼이 꽉 찬 사람이 되자. 얼굴이란 말도 얼의 꼴(얼의 모양)이 얼골이 되고 얼굴로 변화하지 않았을까? 얼굴은 마음의 거울이라고 했던가?

⑤ 자연 귀의 식품

말린 살구, 콩, 순무, 귀리, 굴, 감자, 두부, 된장, 집간장, 해바라기씨, 해초류, 화분, 보리, 현미, 녹두 특히 영지(靈芝-게르마늄이 많음)를 상용하면 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주로 생식함이 바람직하며, 아침엔 잡곡밥, 점심엔 메밀국수등 면(麵)류, 저녁엔 콩나물죽이나 김치죽 같은 죽으로 간단히 먹는다. 그리고 체질과 음식궁합을 한번 생각해 볼 수도 있겠다.

11.옷감 및 약

① 권하고 싶은 옷감으론 100%면, 명주, 인조견등.

② 피해야 할 옷감으론 나일론, 비닐론, PE계열, 우레탄등.

③ 약은 금물이나 종합비타민, 아스피린정도는 상관없겠다.


출처 : 바다愛산愛
글쓴이 : jambau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