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소식

[스크랩] 미국, 먹는 샘물(생수)병, 보다 엄격한 성분표시 필요

2009. 7. 21. 10:33

먹는 샘물(생수), 보다 엄격한 성분표시 필요


Associated Press (2009
78)





미국 의회 산하 연방회계감사원(GAO)과 비영리 연구기관인 Environmental Working Group은 각각 8일 발간된 보고서에서 먹는 샘물(생수) 제품에 수돗물이 제공하는 정보와 비슷한 수준의 정보가 표시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두 보고서에 의하면 먹는 샘물 제품들은  수돗물보다 더 낮은 수준의 규제를 받고 있으며 수돗물 만큼 자세한 수질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고 한다.




먹는 샘물 산업은 2008년 기준으로 한 해 약 160억 달러 시장이다.  1997년부터 2007년 사이 미국 사람 한 명당 먹는 샘물 소비량이 13.4갤런(51 L)에서 29.3갤런(111 L)으로 거의 두 배 정도 증가했다고 한다.  지난 수 년동안 먹는 샘물 산업은 급격히 성장해 왔으며 미국 음료산업의 큰 몫을 차지해 왔으나 지난 해는 제작년과 같은 수준을 나타냈다.  Beverage Digest지의 편집인, 죤 사이셔(John Sicher)씨에 의하면 작년부터 시작된 경제위기로 소비자들이 먹는 샘물에서 값싼 수돗물로 다시 바꾸기 시작했기 때문이라 한다.




하원 에너지 통상 위원회 (Energy and Commerce Committee)는 상수나 하수 수질보다 먹는 샘물의 수질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현재 미국의 경우 먹는 샘물은 식품의약청(FDA)에서 관리하고 있고 병의 라벨에 성분과 영양물질을 표기한다.  반면 수돗물은 미국 환경청(EPA)에서 관리 및 규제하고 있다.  두 기관이 수질에 대하여 비슷한 기준을 마련하고 있으나, 식품의약청이 환경청에 비하여 규제력이 약하고 더 낮은 수준의 규제를 하고 있다.  예를 들어 프탈레이트(phthalate)의 하나인 DEHP는 수돗물에서는 규제되고 있으나 먹는 샘물에서는 규제되지 않는다.  공공상수도의 경우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고 수원, 수질,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연방회계감사원(GAO)은 먹는 샘물 회사들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수질관련 정보를 제공해야한다고 밝혔다.




먹는 샘물 산업의 무역연합인 국제 먹는 샘물 협회(International Bottled Water Association)는 같은 날 먹는 샘물은 안전하며 앞으로 “purified water(정제수)” 또는 “spring water(샘물)”로 표기할 것이라 발표했다.

출처 : 雪中孤松
글쓴이 : Attaboy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