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적 ㆍ비언어적
• 내담자 이해하기
감정 낱말
감정 경험
• 라포 형성하기
방해ㅡ요인?
인내심 부족
전이, 역전이 인식
성급한 결론
선입견과 편견
집중 부족
인식과 경험의 차이
표현 능력 부족
문제에 압도당하는 느낌
• 상담 목표 정하기
내담자가 무엇이, 언제 바뀌기를 원하는가?
어떻게 달라지길 원하는가?
변화하기 위해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내담자의 문제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내담자의 문제와 어떤 이슈가 관련되어 있나?
어떤 상담 목표를 제안할 것인가?
• 문제 명확히 하기
• 대안
상담 목표 재확인
대안 살피기
부족한 부분을 상호 보충
• 결정 지지하기
결정을 내리지 않을 경우도 있다
• 상담의 종결
끝매듭을 잘 마무리 하라
작별의 슬픔
필요한 경우엔 의뢰
미완성의 종결
초대
사후관리
• 도움을 받아야 할 때
정신과 질환으로 입원 경력이 있던자
망상장애가 있는자
환각 증상을 보이는 자
중독증상을 보이는 자( 알코올, 마약등)
자살 가능성이 높은 자
우울감이나 위축감을 느끼는 자
육체적 ㆍ정신적으로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자
성적으로 학대 당하는 자
살인 의도를 표시하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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