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놀이의 의미
"자기표현을 위한 가장 자연스러운 수단" 으로
(Axline, 1947), 아동은 놀이를 통해 의사소통
을 한다.
또한 놀이는 진단과 평가의 기능이 있어 성격
특성 및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이해 할
수 있다
● 놀이란 무엇인가?
• 놀이는 외부적 동기보다는 내부적 동기에
의해서 나타난다
• 놀이를 하는 동안 아동은 놀이 활동의 결과
보다는 놀이 활동 그 자체에 관심이 있다
• 놀이에는 긍정적인 느낌이 수반되어야 한다
• 놀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참여
하며 몰입하게 한다
• 놀이는 가정과 비사실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어 현실생활이 아닌 것처럼 진행된다
• 놀이는 다양하고 창조적이며 혁신적인 결과
를 낳는다
• 놀이에서 추구하는 것은 놀잇감으로
'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다
( Schaefer, 1993)
● 놀이의 특징
• 놀이는 즐거운 것이다
• 놀이는 내적인 동기에 의해 유발된다
• 놀이는 자발적인 선택이다
• 놀이는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외부의 보상이나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기계적인 것이 아니며, 특정한 의도나 목적이
없다
• 낯설거나 두려운 상황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쉐퍼, 1993)
● 놀이의 역할
• 놀이는 감정 발산의 수단이 된다
• 자기의 갈등뿐만 아니라 생각과 행동의
다양한 측면을 나타내 보인다
• 놀이는 아동상담에서 중요한 의사소통의
매체이다
2. 놀이치료의 가치
● 저항의 극복 요인-치료 동맹
● 의사전달 요인-자신의 감정 이해
● 능력 요인-유능감 경험
● 소산 요인-정신적 외상에의 적응
● 상상 요인-상상적 보상
● 긍정적 정서 요인-스트레스의 해독
● 역할극 요인-새로운 행동의 연습, 공감
3. 놀이치료의 목적
• 아동을 위해 온화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안정성과 보호의 환경을 제공
• 아동들의 관점에서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그들의 관점을 수용한다
• 그들의 감정을 수용하면서 그들의 정서를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 아동이 자기 책임감과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허용적 환경을 만든다
• 아동에게 통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아동의 감정과 행동을 언어적으로 표현하여
내재된정서, 상호작용 패턴을 통찰하도록
도와준다
'g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케어 준비 (4) | 2021.11.15 |
---|---|
보색 반대색 (1) | 2021.05.08 |
색종이 만다라 - 83 (0) | 2020.10.09 |
물감 불기 그림 - 82 (0) | 2020.10.09 |
색 소금 꽃병, 꽃꽂이 - 81 (0) | 2020.10.09 |